경의선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의선
도라산역.jpg
경의선의 종착역인 도라산역
경의선2.jpg
한글 표기 경의선
영문 표기 Gyeongui Line
한자 표기 京義線
소재국 태극기.png 대한민국
소유 한국철도시설공단
운영 코레일 로고.png
기점 서울역
종점 도라산역
궤간 1,435㎜ (표준궤)
선로 4 (DMC-능곡)
2 (서울-DMC, 능곡-문산)
1 (문산-도라산)
영업 거리 56.0km
개통일 1905년 11월 5일

경의선(한자: 京義線)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철도 노선 중의 하나이다. 1905년 개통 당시 경의선은 서울에서 시작하여, 현재 북한 지역인 평양을 거쳐 신의주까지 잇는 노선이었다. 서울에서 경의선은 경부선과 연결되어 한반도의 동남쪽 끝인 부산까지 이르며, 신의주에서는 남만주 철도와 연결되어 아시아유럽의 철도 노선과 연결된다. 남북으로 분단된 지금은 같은 일이지만...

2021년, 경의선의 종점인 도라산역까지 전철화가 완료되면서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전철이 경의선 전 구간을 커버하고 있다. 오늘날 경의선에서 운행하는 여객 열차는 광역전철을 제외하면 행신역 착발 KTX가 유일하다.

역사[편집]

19세기 말, 한국은 스스로의 재정으로 경의선을 건설하려 했지만 재원 부족으로 난관에 봉착했다. 당시 이미 경부선의 건설권을 쥐고 있었던 일본은 경의선의 건설권까지 확보하여 한국을 일본의 영향력 아래 두려고 하였다. 경의선은 러시아와의 접경지대까지 이어지므로 군사적인 이점도 있었다. 결국 1904년, 러일전쟁이 발발하자 일본은 당시 한국의 중립국 선언을 무시한 채 군대를 인천에 주둔시킨 뒤, 한국 정부에게 반 강제적으로 경의선의 건설권을 빼앗아냈다.

결국 일본군은 1906년, 서울용산역문산역을 잇는 구간을 개통시켰다.

분단 이후[편집]

1945년, 한국이 미국소련에 의해 분할 점령된 이후, 경의선의 철도 운영도 개성을 기준으로 남북으로 나뉘게 되었다(당시에는 개성이 남한 영토였다.) 1953년, 한국전쟁이 휴전되자 휴전선문산개성의 중간에 놓이게 되었다. 북한에서는 평양과 개성을 잇는 구간을 평부선(양-산), 평양과 신의주를 잇는 구간을 평의선(양-신주)로 명칭을 바꾸었다. 현재 북한의 평부선과 평의선은 100% 전철화 되었으나 평양과 순안국제공항을 잇는 구간을 제외한 모든 구간은 여전히 단선으로 남아 있다.

그리고 그 이후로 남한에서는 비둘기호만 다니다가 노후화로 cdc동차로 바뀌었다.

2000년에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경의선의 재연결에 대한 논의도 서서히 이뤄지기 시작했다. 남한에서는 문산~도라산 사이를 일반 승객이 이용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며, 2004년 10월에는 북한에서 개성과 DMZ를 잇는 노선을 완공시켰다. 마침내 2006년 5월 25일, 모든 철도가 완공되어 경의선과 동해북부선에서 철도가 남한과 북한의 경계를 넘는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날 뻔 했으나 행사 하루 전날, 북한 측의 일방적인 행사 취소로 모든 일은 수포로 돌아갔다. 그러나, 2007년 4월 22일, 평양에서의 회담 결과 남북한은 이 프로젝트를 재실행하는데 합의했으며, 마침내 2007년 5월 17일, 남한의 문산역에서 출발한 열차가 북한의 개성역에 도착하게 되었다.

업그레이드[편집]

서울과 문산을 잇는 노선은 전철화 및 직선화하는 사업이 1999년 11월 시작하여, 2009년 7월 1일에 서울역과 문산역을 잇는 구간이 개통되며 cdc 운행구간은 문산역~도라산역 구간으로 단축되었고 2012년 12월 15일 가좌역~공덕역까지 연장개통 되었다. 경의선 광역전철은 2014년 12월 17일에 공덕역부터 서울 도심에 해당하는 용산역을 잇는 구간이 개통되면서 기존의 중앙선 광역전철과 직결운행하고 있다(경의중앙선 문서 참고). 이 과정에서 철도가 철거된 지역은 공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노선표[편집]

여객을 담당하는 역만을 기재하였다.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광역전철만 정차하는 역은 표시하지 않았다. 광역전철 노선표는 경의중앙선 문서 참고 바람.

역간 거리 누적 거리 정차하는 열차 접속 노선 소재지
서울 0.0 0.0 KTX 경부선 서울특별시 용산구
행신 14.9 14.9 KTX 경기도 고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