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역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기점) ← 서대전 → 계룡
서대전역.jpg
로마자 역명 Seodaejeon
한자 역명 西大田
소재지 태극기.png 대전광역시 중구
정차하는 열차 KTX · 새마을 · 마음 · 무궁화 · S
운영 코레일 로고.png
노선 호남선
승강장 구조 2면 6선
개역일 1936년 10월 10일

서대전역(한자: 西大田驛)은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동에 있는 철도역으로, 호남선의 기점이자 호남선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역이다. 서대전역은 경부선상의 철도역인 대전역과 함께 대전시의 중심역이 되고 있는데, 호남으로 가는 열차는 서대전역에서, 영남으로 가는 열차는 대전역에서 이용하는 구조로 2원화되어 있다. KTX, ITX-새마을, ITX-마음, 무궁화호 등의 열차가 모두 정차하며, 남도해양관광열차(S-train)의 정차역이기도 하다. 다만 호남고속철도가 2015년 개통하면서 대부분의 호남선 KTX는 이 역을 지나가고 있지 않으며, 호남선의 출발점으로서의 중요성도 퇴색하였다. 하지만 서대전역에 호남선 KTX가 전혀 정차하지 않으면 대전시민들이 KTX를 타고 호남지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남공주역 또는 오송역까지 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서대전역에도 일부 호남선 KTX 편성이 정차하고 있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서대전네거리역이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어 도시철도와는 도보환승이 된다고 말하기도 그렇고 안 된다고도 말하기 어렵다. 이 거리를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것은 버스정류장의 위치나 버스의 배차간격 등을 따져봤을 때 걷는 것보다 오히려 손해이다. 다양한 종류의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대전역네거리까지 걸어가야 하는 등 연계교통은 불편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대전역 주변 지역(대전 중구)이 아파트가 밀집해 있는 고밀도 주거지역이다 보니 인근 지역민들에게는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지금이야 아파트촌 속의 기차역이 되었지만, 이 역이 개역한 1936년에만 해도 서대전역은 대전 시가지와는 상당히 서쪽으로 떨어진 외곽 지역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를 거치면서 대전의 시가지가 크게 확장되었고 지금은 아예 대전시내 한가운데에 위치한 역이 되었다. 2004년에 KTX 운행을 시작하면서 역사를 현재의 형태로 신축하였다.

역사는 선상역사 형태이다. 역사의 가로길이가 짧아 역 광장 방면에서 서대전역을 보면 역이 아주 아담해 보인다. 역의 왼편에 타워형 자전거 주차장이 있어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