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여수시
麗水市
돌산대교 야경
돌산대교 야경
여수휘장.jpg
휘장
행정
지역 전라남도
행정구역 1읍 6면 20행정동
시청소재지 시청로 1
시장 권오봉 (더불어민주당)
인구
인구 283,182 명 (2019년)
지리
면적 510 km2
상징
시목 동백나무
시화 동백꽃
시조 갈매기
기타
지역번호 061

여수시(한자: 麗水市)는 전라남도 남동쪽의 여수반도에 위치한 인구 30만 명 내외의 중소도시이다. 2010년 현재 전라남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여수시는 1998년 여천군, 여천시, 여수시가 통합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여수시는 여수반도와 그 부속 섬 317개(유인도 49개)를 포함하는 행정구역이다. 남해안의 중앙에 위치한 여수는 동쪽으로는 바다를 사이에 두고 남해군과, 서(북)쪽으로는 순천만이 있는 순천시와 경계를 마주하고 있다. 여수시에는 시청 청사가 3개나 있는데, 이는 여수가 여천시, 여천군, 여수시 등 3개 시군이 통합되어 만들어진 행정구역이기 때문이다.

바닷바람과 난류의 영향으로 여수는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에도 온화하다. 해양성 기후를 띠는 여수시는 가을이 비교적 긴 편이다. 여수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활약했던 전라좌수영이 위치한 충절과 역사의 도시이기도 하다.

오동도와 디오션리조트가 위치한 관광도시로 잘 알려진 여수시는 여천산업단지와 함께 발전하고 있는 도시이다. 특히 2012년에는 “숨 쉬는 바다, 살아있는 연안”을 주제로 열리는 2012 여수엑스포가 개최되어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았다. 대한민국에서 엑스포가 개최되는 것은 1993년 대전 엑스포가 개최된 이후 역사상 2번째 있는 일이다.

음식[편집]

  • 서대회 - 서대라는 물고기로 만들어 먹는 것이다. 서대는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음식일 수 있는데, 아무튼 여수에서는 유명하다고 한다. 이나 매운탕으로 해먹기도 한다.
  • 돌산 갓김치 - 여수에서만 생산되는 “돌산 ”으로 만든 김치. 여수의 해양성 기후와 알칼리성 토양이 돌산 갓의 생산조건과 잘 맞아떨어진다. 톡 쏘는 듯한 맛이 일품이며, 영양학적으로는 비타민 A칼슘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다.
  • 갯장어회 - 불과 1990년대에만 해도 여수 사람들도 갯장어를 거의 먹지 못했는데, 이는 갯장어가 전부 일본으로 수출되었기 때문이다. 일본 이름인 하모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로 먹거나 유비끼(살짝 데치기)로 먹는다.

교통[편집]

기차[편집]

여수에는 전라선의 종착역인 여수역(여수엑스포역)과 여천역이 위치한다. 2011년 10월에는 전라선 KTX가 개통했는데, 이로 인해 여수에서 서울까지 KTX를 이용하면 3시간 20분 만에 갈 수 있게 되었다.

공항[편집]

도심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여수공항이 위치한다. 여수와 김포공항을 연결하는 노선이 하루에 6회 씩 운항중에 있으며,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이다. 일주일에 5회 씩 제주공항을 연결하는 노선이 운항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