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기름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콩기름

콩기름 또는 대두유에서 추출된 식물성 기름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정이나 식당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요리용 기름이다. 한 때는 정말 가정에서 사용되는 식용유가 콩기름밖에 없어서 콩기름과 식용유가 동의어처럼 사용되던 시절도 있었으나, 요즘은 포도씨유올리브유 같은 것이 들어와서 식용유=콩기름 공식이 깨졌다.

요리에서의 사용[편집]

발화점(257℃)이 높기 때문에 높은 온도로 가열해도 안전하며, 튀김 용도나 볶음요리 용도로 적합하다. 콩 특유의 비린내가 있기 때문에 고급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아무리 좋은 재료로 요리를 만들어도 일단 콩기름이 들어가면 싸구려 음식이 되어 버린다. 역한 냄새와 맛 때문에 생식용으로는 부적합하다. 여간 비위가 좋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이걸 생으로 마신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가정에서는 비싸더라도 맛있는 걸 먹자는 생각에서 포도씨유카놀라유 등으로 식용유를 바꾸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콩기름의 인기가 떨어진 이유 중의 하나가 웰빙 바람 때문인데, 사실 콩기름이 딱히 몸에 나쁜 것은 아니다. 포도씨유/카놀라유/콩기름은 구성성분상 거의 차이가 없고, 콩기름이든 포도씨유든 많이 먹으면 살찌는 건 똑같다. 한편, 식당에서는 원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저렴한 콩기름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