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공항은 항공교통을 담당하는 시설이다.

공항(한자: 空港)은 상업적인 항공운송을 담당하는 시설을 갖춘 비행장이다. 공항은 비행기가 뜨고 내릴 수 있는 시설인 활주로를 필수적으로 포함하며, 이외에 관제탑, 격납고, 공항 터미널 등의 인접한 공공 시설들도 함께 포함한다. 대형 공항의 경우 주기장, 유도로 교량, 항공 교통 관제센터, 공항 라운지나 식당을 포함한 승객 편의시설 등도 갖추고 있다.

공항을 운영하는 것은 극도로 복잡하고 정교한 일이다. 공항 운영에는 항공기 지원 서비스, 승객 서비스, 공항 내 항공기 관제 시스템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항은 여행과 교통 환승을 위한 중요한 허브일 뿐만 아니라, 많은 노동자를 고용하는 고용주이기도 하다. 공항은 중장비를 다루는 장소이기 때문에,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여러 규정과 안전수칙들이 엄격하게 준수되어야 한다. 또한, 공항은 대기오염소음공해의 근원으로서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을 준다. 공항은 극한의 날씨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등의 재해에 취약하다.

안전[편집]

공항은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시설이다. 오늘날,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은 금속을 소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금속 탐지기를 통과해야 한다. 금속 탐지기가 울리면 공항 근무자들이 승객의 몸을 수색한다. 공항에는 수하물 안을 볼 수 있는 엑스레이 기계도 있다. 무기나 다른 위험한 물체를 발견하면 해당 물건은 즉시 압수되며, 그것을 가지고 있는 승객은 체포될 수도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승객들은 100ml 이상의 액체가 담긴 병을 갖고 비행기에 탑승하지 못하는데, 이는 해당 물건이 액체 폭탄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객들은 보안 구역에 들어가기 전에 물병을 모두 비워야 한다.

외부 링크[편집]

같이 보기[편집]

대한민국의 공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