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비브리오균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장염 비브리오균에서 넘어옴)
장염비브리오균의 전자현미경 사진
여름과 가을철에는 수온이 상승하여 장염비브리오균이 증식하기 좋은 조건이 된다.

장염비브리오균(Vibrio parahaemolyticus)은 기수 지대의 바닷물에서 발견되는 그람음성 간균이다. 사람이 이 균을 섭취하면 세균위장염에 걸린다. 장염비브리오균은 옥시다아제 양성의 통성혐기성균으로서, 아포는 형성하지 않는다. 비브리오속에 속하는 다른 세균과 마찬가지로, 운동성이 있으며 하나의 편모를 갖는다.

발병[편집]

분변-구강 경로나 생굴 등 가열되지 않은 해산물의 섭취를 통해 감염이 일어난다. 장염비브리오균 감염은 급성 위장염을 일으킨다. 상처를 통한 감염 역시 가능하지만, 주된 감염경로는 해산물 섭취이다. 장염비브리오균 감염의 질병 메커니즘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역학[편집]

장염비브리오균으로 인한 식중독은 수온이 높아져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조건이 되는 여름철과 초가을에 연안지역에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문제가 되는 해산물로는 오징어, 참치, 정어리, 게, 새우, 고등어, 굴, 조개 등이 있다. 24시간 정도의 잠복기가 끝나면 격렬한 물설사와 함께 구역질, 구토, 위경련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때로 이 나기도 한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72시간 내에 사라지나, 면역 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서는 증상이 10일까지 지속될 수 있다. 대부분의 장염비브리오균 식중독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낫는다. 다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수액과 전해질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장염비브리오균에 오염된 지역에서 수영하거나 활동할 경우에는 눈이나 귀, 또는 상처를 통해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Vibrio_parahaemolyticus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