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김해시
金海市
김해 수로왕릉
김해 수로왕릉
김해휘장.png 김해슬로건.png
휘장 슬로건
행정
지역 경상남도
행정구역 1읍 6면 12행정동
시청소재지 김해대로 2401
시장 허성곤 (더불어민주당)
인구
인구 537,502 명 (2019년)
지리
면적 463 km2
상징
시목 은행나무
시화 매화
시조 기러기
기타
지역번호 055

김해시(한자: 金海市)는 경상남도 동남부에 위치한 인구 50만명 수준의 준 대도시이다. 삼국시대에 초기 가야연맹의 맹주였던 금관가야가 이 곳에 위치했으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흔한 성씨인 김해 김씨의 시조 김수로왕의 묘(김수로왕릉)가 이 곳에 위치한다.

지리[편집]

서낙동강의 유역에 발달한 김해평야가 김해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김해평야는 용수공급이 용이하고 기후도 따뜻하여 으로 주로 이용되었으나, 근래엔 부산광역시창원시등 대도시와 인접한 위치와 편리한 교통 덕분에 화훼단지가 많이 들어서고 있다. 김해평야와는 다소 떨어진 북서쪽에는 진영읍이 위치하는데, 봉하마을도 진영읍에 위치한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김해시에는 경전선에 위치한 KTX 정차역인 진영역이 위치하나, 김해시 도심과는 멀리 떨어진 곳(봉하마을 근처)에 있어 이용하기 그리 편하지는 않다.

부산-김해 경전철[편집]

부산광역시의 사상역에서 출발하여 김해국제공항, 김해시청, 수로왕릉 등을 거쳐 가야대학교까지 잇는 경전철이 운행중에 있다. 김해경전철은 사상역에서 부산 도시철도 2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대저역에서 부산 도시철도 3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소음 문제와 탑승객 부족 문제로 인해 개통이 계속 미뤄지다가 2011년 9월 16일 정식 개통되었다.

김해국제공항[편집]

김해국제공항은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있는 국제공항으로, 공항 건설 당시에는 이 곳이 김해시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김해국제공항이라는 명칭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는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김포국제공항이 건설 당시에는 김포군에 속했기 때문에 김포공항이라는 명칭이 붙여진 것과 같다. 김해국제공항은 인천국제공항에 이은 대한민국 제 2의 국제공항으로, 인천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과 함께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공항이기도 하다. 김해국제공항은 영남 지역의 관문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공항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지적에 따라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하려고 하였으나 수익성 문제로 무산된 바 있다.

정치성향[편집]

노무현 전 대통령 묘비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봉하마을이 있는 김해는 친민주당 성향이 뚜렷한 지역이다. 2010년대 이후로 양산, 창원 등 인근 지역과 함께 보수정당과 민주당의 격전지라는 의미로 낙동강 벨트로 불리는데, 그 중에서도 김해는 친민주당 성향이 특히 강하여 현재는 아예 민주당의 텃밭으로 여겨지고 있다.

역대 대통령 선거결과[편집]

선거명 97 대선 02 대선 07 대선 12 대선 17 대선
김해시 최다득표 이회창 이회창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김해시 득표율 44.6% 56.3% 48.6% 52.2% 46.7%
경남 판도 이회창
55.1%
이회창
67.5%
이명박
55.0%
박근혜
63.1%
홍준표
37.2%
전국 판도 김대중
40.3%
노무현
48.9%
이명박
48.7%
박근혜
51.6%
문재인
41.1%
*보수계열 정당/후보가 우세한 경우 빨강으로, 민주당/진보 계열 정당/후보가 우세한 경우 파랑으로 배경을 처리하였다.

주석[편집]


경상남도
김해시